수필의 내용과 주제
수필은 다양한 제재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다룬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것이 단순한 신변잡기를 끝난다면, 문학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 문학 작품에는 읽는 사람에게 감동과 감명을 주는 의미 있고 깊이 있는 주제가 담겨 있어야 한다. 그래서 모든 문학 작품에는 주제가 있다. 수필은 다른 갈래보다도 주제가 더 중요하다. 서사나 극갈래는 꾸며 낸 것들이고, 흥미진진한 사건이 있어 거기에서 읽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수필이 속한 교술 갈래는 사실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런 흥미진진함은 자연 덜할 수밖에 없다. 수필은 이런 약점을 깊이 있는 주제로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수필이 관조(觀照)의 문학, 사색의 문학, 예지의 문학이어야 하는 이유도 이런 사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
수필의 내용을 이루는 요소에는 제재와 주제가 있는데, 주제는 제재를 통하여 형상화된다. 주제는 제재에 대한 필자의 해석이요, 가치 평가이며, 의미 부여라고 할 수 있다.
수필의 제재는 매우 다양하고 무한하다. 인간이 체험하고 사고할 수 잇는 모든 것이 수필의 제재가 될 수 있다. 곧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이 수필의 제재가 되는 것이다. 그것은 인생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사회 현상에 대한 것일 수도 있으며, 자연에 대한 것일 수도 있다. 수필의 내용적 특징은 바로 이 제재의 다양성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수필의 제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수필의 내용은 이러한 인생, 사회, 자연 등에 대한 지은이의 체험과 사색의 결과가 중심을 이룬다. 개인 문제를 다루는 수필은 지은이의 생각이나 느낌이 내용을 형성한다. 사회 문제를 다루는 수필은 사회 현상이나 사회 구조상의 불합리성에 대한 지은이의 비판적인 견해가 담길 수 있다. 자연을 제재로 한 수필은 자연의 본질이나 질서에 대한 지은이의 사색 결과가 내용의 중심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수필은 제재가 다양하게 때문에 주제도 다양한 양상을 띤다. 체험을 통하여 터득한 인생에 대한 예지는 인생관이 주제가 되기도 하고, 인간 사회나 자연에서 느낀 주관적인 정서가 주제가 되기도 한다. 여행에서 느낀 객수(客愁)나 답사에서 얻은 지식이 주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수필의 주제는 삶을 통하여 느낀 사소한 감상에서부터 인간의 삶과 죽음이 주는 철리(哲理)에 이르기까지 무한한 영역에 걸쳐 있다.
그러나 수필에서 주제의 본령(本領)은 역시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에 있다. 신변잡기적 수필도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깊이 있는 인식을 담고 있는 중후(重厚)한 수필이야말로 우리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삶의 향기와 의미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독자가 '아! 인생이란 참으로 이런 것이구나.' 하고 자신도 모르게 무릎을 칠 수 있게 하는 데 수필의 진정한 묘미가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깊은 사색과 예지가 필요하다. 이것들을 통해서 수필은 인생의 깊은 의미와 가치를 천착(穿鑿)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천착하는 일은 문학의 멋과 운치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가운데 망각한 수필의 철학적 가치를 되찾는 작업이며, 수필이 가지는 차원 높은 특질을 발휘하게 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깊이 있는 철학적 사색을 바탕으로 한 수필들이야말로 인간의 고양된 정신적 지표와 교양적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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