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의 구성(2)
수필이 다른 갈래에 비해 형식이 자유롭다고 하여 수필에는 구조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수필은 일정한 구조로 이루어지며, 수필의 모든 요소는 주제를 향해 집약되고 통일되고 질서 있게 배열된다..
수필의 구성은 제재의 유기적 배열이고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기법이며 예술성의 바탕이 되는 요소이다. 소설이나 극처럼 구성에 일정한 틀이 확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필이라고 해서 구성이 없을 수는 없다.
구성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잘 짜여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구성 방식에는 단순 구성, 복합 구성, 산만 구성, 긴축 구성 등이 있다.
단순 구성은 한 가지 이야기로 이루어지는 구성 방식이다. 여러 가지 사실이나 사건이 복잡하게 얽히지 않기 때문에 주제를 선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단조로운 느낌을 주는 약점도 있다.
복합 구성은 두 가지 이상의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혀서 진행되는 구성 방식이다.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구조적 예술미를 구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탄탄하게 짜여지지 못하면 주제를 선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약점도 있다. 이 방식은 주된 주제에 부수적인 주제가 복합되는 경우와 대등한 몇 개의 이야기가 나열되는 경우로 다시 나눌 수 있다.
산만 구성은 일정한 계획 없이 붓 가는 대로 자유롭게 쓰는 구성 방식이다. 산만하게 써 내려가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무질서한 듯 하지만, 내적으로는 나름대로 탄탄한 조화와 질서를 이루어 주제를 형상화한다.
긴축 구성은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질서 정연하게 전개하는 구성 방식이다. 잘못하면 기계적인 구성이 되기 쉬운 단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통일된 인상을 주고 주제를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수필의 구성 방식에는 시간이나 공간 이동에 따라 구성하는 직렬적 구성, 작품의 각 부분들이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주제의 구현에 이바지하는 병렬적 구성 등이 있다. 기행문은 대부분 직렬적 구성은 취하고, 생활 주변에서 느끼는 단상(斷想)을 표현한 작품은 병렬적 구성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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