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방송 내용은 서동의 출생의 비밀을 보여줬습니다.
백제의 제의를 하루 앞둔 어느 날 독무를 연습하던 무선공녀 연가모의
춤추는 모습에 반해 위덕왕은 그녀와 하룻밤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위덕왕은 제의를 앞두고 금기를 저질렀다며
반대 세력으로부터 심한 탄핵을 받게 됩니다.
연인이 있었던 연가모는 궁에서 쫓겨나고 혼란에 빠집니다.
임신사실을 알게 된 왕은 오색야명주를 주며 아들을 낳으면 전하라고 말합니다.
이 노래는 백제의 무왕이 신라의 선화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지은 민요체 향가 작품이다.
개인적 서정을 노래하기보다는 아이들에 의해 불렸다는 점에서 민요적 성격이 강하며, 앞으로 있을 일을 예견했다는 점에서 참요적 성격이 있다.
매우 엄격한 신분사회에서 발생한 노래라는 점에 주목해 보면,
서동은 처음에는 마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미천한 신분이었지만,
선화 공주와 결혼한 후 진평왕의 신임을 얻고 백제의 왕으로 등극하게 된다.
이러한 서동의 급격한 신분상승은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무왕의 능력이 뛰어났음을 밝히는 증거물의 효과를 지니며,
한편으로는 결혼으로 신분적 차별이라는 사회의 장벽을 뛰어넘고자 하는
하층민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노래의 창작 배경을 주목해 보면,
서동은 이 노래를 의도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자신의 욕망인 선화공주와의 결혼을 이루었다.
많은 사람들이 말을 하면 그것이 쇠도 녹인다는 점을 생각할 때,
서동이 마를 이용해 어린 아이들에게 서동요를 가르친 행위는
매우 의미 있는 행동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서동이 선화공주의 도움으로 진평왕의 신임과 백성들의 인심을 얻어
왕위에까지 오르게 되었다는 결과로 알 수 있듯,
언어의 주술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성공을 거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또 설화에 나타나 있듯이 연못의 용을 아버지로 두고,
무수한 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등의
비범함을 보인다는 점에서 서동의 영웅성을 찾을 수 있다.
※ ‘요’ 와 ‘가’에 대해서 알아보면,
. ‘요’ : -지배계층이 부르는 노래
-악기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일정하게 정해진 곡에 따라 부르는 노래
. ‘가’ : -피지배층이 부르는 노래
-악기없이 부르는 생활속에서 부르는 노래
-정해진 악곡 없이 흥에 따라 부르는 노래
→ 후대에 오면서 ‘가’의 의미가 넓어지고 일반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 참요 : 시대의 변천상이나 어떤 정치적인 징후를 암시하는 민요.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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