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찾아온 서울을 구경하다
경인년(영조 46년, 1770) 삼월 삼짇날, 연암. 청장관과 더불어 삼청동으로 들어가 창문 돌다리를 건너 삼청전
옛터를 찾았다. 옛터에는 묵정밭이 남아 있어 온갖 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다. 자리를 나누어 앉았더니 옷에 녹색 물이 들었다. 청장관은 풀이름을 많이 아는 분이라 내가 풀을 뜯어 물어보았더니 대답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 수십 종을 기록해두었다. 청장관은 어찌 그리 해박할까? 해가 뉘엿뉘엿 넘어갈 때 술을 사서 마셨다.
다음날, 남산에 올랐다. 장흥방을 통해서 회현방을 뚫고 지나갔다.
남산 가까이에는 옛 재상의 집이 많다. 무너진 담장 안에는 늙은 소나무와 늙은 느티나무가 의젓한 자세로 곳곳에 남아 있다. 높은 언덕배기로 올라가서 한양을 바라보았다.
백악은 둥그스럼하고도 뾰족하여 모자를 푹 씌워놓은 모양이요, 도봉산은 삐죽삐죽 솟아서 토호 병에 화살이 꽂혀 있고 필통에 붓이 놓여 있는 모양이다.
인왕산은 인사하는 사람이 두 손을 놓기는 했으나 그 어깨는 아직 구부정하게 구부린 모습이요, 삼각산은 수많은 사람이 공연을 구경하는 자리에 키 큰 사람 하나가 뒤쪽에서 고개를 숙여 내려다보는데 여러 사람의 갓이 그의 턱에 걸려 있는 품새다.
성안의 집들은 검푸른 밭을 새로 갈아서 밭고랑이 줄줄이 나있는 모양이요, 큰길은 긴 시내가 들판을 갈라놓은 듯 가로지르고 몇몇 굽이마다 그 모습을 드러내는 품새인데, 사람과 말은 그 시내속에서 활개 치는 물고기이다.
도성은 8만 호를 자랑한다. 그 속에서 지금 이 순간, 한창 즐겁다고 노래하고 한창 슬프다고 곡하며, 한창 밥을 먹고 술을 마시며, 한창 노름하고 바둑을 두며, 한창 남을 칭찬하고, 남을 헐뜯으며, 한창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일을 꾸미는 중인데, 높은 곳에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모든 것을 구경하게 한다면 한바탕 웃음을 터뜨릴 일이다.
또 그 다음날, 태상시 동쪽 언덕에 올랐다. 육조의 누각이며 궁궐 안 도랑 옆에 선 버드나무, 경행방에 서 있는 백탑이며 동대문 밖에 깔린 아지랑이가 은은하게 모습을 드러냈다. 그 가운데 가장 기묘한 것은 낙산 일대다. 모래는 하얗고 소나무는 푸르러 그 밝고 교태로운 모습이 그림과도 같다. 거기에 다시 작은 산 하나가 마치 담묵색의 까마귀 머리와도 같이 낙산 동쪽에 솟아 있다. 그것이 구름 속에 보이는 양주 고을의 산이라는 생각이 퍼뜩 들었다. 이날 밤 나는 몹시 취해 서여오 집의 살구꽃 아래에서 잠을 잤다.
또 그 다음날, 폐허로 남아 있는 경복궁으로 들어갔다. 궁궐 남문 안에는 다리가 잇고 다리 동쪽에는 돌을 깎아 만든 천록 두 마리 있고, 다리 서쪽에는 한 마리가 있다. 그 비늘과 갈기가 잘 새겨서 생생하였다. 남별궁 뒤뜰에는 등에 구멍이 뚫려 있는 천록이 한 마리 있는데 이것과 너무도 흡사하다. 필시 다리 서쪽에 있었던 나머지 하나임이 분명하다. 허나 그것을 입증할 근거자료가 없다.
다리를 건너서 북쪽으로 갔는데 근정전 옛터가 바로 여기다. 전각 섬돌은 3층으로, 섬돌 동쪽과 서쪽 모서리에는 돌로 만든 암수 개가 놓여 잇고, 암컷은 새끼를 한 마리 안고 있다. 신승 무학대사가 남쪽 오랑캐가 침략하면 짖도록 했다고 전해온다. 그렇지만 임진년의 불길을 모면하지 못했으니 저 돌로 만든 개의 죄라고 해야 할 것인가? 전해오는 이야기란 아무래도 믿지 못하겠다. 전각 좌우에 놓인, 돌로 만든 이무기 상 위에는 작은 웅덩이가 패어있다. 근래에 <송사>를 읽어서 그 웅덩이가 임금님 좌우에서 역사를 기록하는 사관의 연지임을 잘 알고 있다.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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